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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BX를 소개합니다


1. BX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중국 무역, 브랜드(화), 기업(화) 세 가지 영역에 교집합이 있는 모두가 BX의 고객입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중국 무역을 통해서 자사 브랜드 제품을 수입하는 기업이나 기업화를 준비하는 회사에 BX는 성장에 필요한 결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X는 광고 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 고객의 성장을 통해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것을 주된 운영 전략으로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있는 모든 분들을 공감하고 BX 와 함께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간절한 시기에 올바른 협력을 통해서 함께 성장하는 것은 대단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2.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중국 무역에 필요한 대부분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역 거래 중 중국에서 발생하는 모든 업무를 도맡아 운영하는 것을 주로 판매자 조사부터 소통, 결제, 검수, 보관, 운송, 통관, 배차까지 무연 전 과정을 직접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BX의 고객은 무역 업무에 지출되어야 하는 인적 자원을 극적으로 절감하고 있으며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용 절감 그래프는 더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기업은 제품 발주를 담당하는 최소한의 인력 한 명을 배치하는 것만으로 무한히 많고 복잡한 무역 업무를 BX와 협업으로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BX는 무역 운영 관리 서비스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무역 운영 관리 서비스와 기타 구매대행의 큰 차이점은 서비스의 형태를 다르게 정의한다는 점입니다. 거래 대금이 높을수록 많은 수익을 얻는 단순한 수익 모델과 달리, 무역 운영 관리는 고객사의 비용 절감을 우선으로 고객사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함으로서 고객의 성장을 이끌어내야 하는 다소 관계성이 복잡하고 실현 난도가 높은 수익 모델입니다. BX는 팀원과 업무를 고객 내부에 구성하여 고객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일한다는 점이 본질적인 차이입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으로 BX는 전사적으로 고객사의 비용 절감을 필수 달성 업무로 규정하고 있고, 무역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고객사의 인적 자원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절감 비용이 서비스 이용 금액보다 훨씬 크다는 것도 계속해서 증명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행 서비스의 수수료를 편의를 위한 추가 지출로 보던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더 낮은 운영 비용으로 더 높은 업무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현재 1688, 타오바오 플랫폼과 오프라인 공장과의 거래가 가장 많으며, 특히 1688 플랫폼에서는 한국 기업 최초로 최고 등급의 슈퍼 바이어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거래 대금과 물동량을 기반으로 획득한 인프라를 다시 고객에게 공유하는 선순환을 유지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고객에게 사업 운영 자금을 무이자로 무기한 지원하는 정책은 2023년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준비된 서비스 외에도 고객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새로운 서비스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23년 신설된 3D 모델링 부서를 통해서 상품 섬네일과 상세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이미지를 3D 작업으로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촬영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있습니다. 촬영용 샘플을 한국에서 수령하고 촬영하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했던 기존 업무 흐름에 비해서, 상품 제작한 상품 정보만을 가지고 미리 상품 이미지 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은 빠른 신상품 출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반 촬영과 달리 무한히 배경과 구도, 소품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3.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최초의 노션 홈페이지(좌), 현재 홈페이지(우)


2014년, 상하이 화방 거리와 광저우 화방 시장에서 미술 용품 수입하여 국내 학원과 화방에 유통

2015년, 국내 판촉물 중국 주문 제작 대행

2018년, 중국 공장 현장 답사 및 동행 통역

2019년, 현재의 BX 비즈니스 모델 기획 및 연구

2020년, BX TRADE 개인 사업자 설립 및 홈페이지 개설

2021년, BX TRADE 법인 사업자와 중국 자회사 설립 후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



중국 공장 현장 업무와 주문 제작, 국내 유통까지 넓은 범위로 무역 사업을 진행하며 중한 수입 업계에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구상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 서비스 이용 요금보다 더 많은 경제적 이득을 고객에게 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다면 시장에 진입할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가장 오랜 시간 고민하고 연구했습니다.


 


4. 사무실은 어디에 있나요?

한국 사무실은 인천 송도에 중국 사무실은 저장성 이우 완다 시내에 위치해있습니다. 한국 사무실에는 이사님이, 중국 사무실에는 대표님이 상주하고 있고 1년에 여러 차례 양국을 오가면서 팀원과 고객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중국 이우 창고에도 본사 직원의 사무 공간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천 송도 사무실 건물(1), 중국 이우 사무실 건물(2), 중국 이우 창고(3)



5. 어떤 팀원들이 함께 하고 있나요?

BX 팀원은 한국과 중국, 창고의 사무실에 분산 위치해있고, 소통은 기업용 위쳇 wecom, 업무는 내부 er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인과 중국인으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BX 팀은 회사의 철학과 가치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피드백과 성장에 관심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회사는 팀원의 성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팀원은 고객의 성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기꺼이 고객의 직원처럼 일할 수 있는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창업 초기는 어땠나요?

감사하게도 BX는 서비스가 출시된 후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블로그 마케팅으로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초기 설계했던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서 광고에 비용을 들이지 않아야 했는데, 오로지 콘텐츠에 의존해 고객을 확보하는 일은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했지만 준비단계부터 고민되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차근차근 기업 고객을 확보한 후에는, 두 번째 가설을 시장에서 검증하기 위해 일정한 거래 규모를 달성하고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BX의 시스템이 고객이 지불한 비용 이상의 경제적 이득을 다시 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것을 증명하기까지 대략 2년 반이 걸렸습니다.



BX는 지난 3년간 생사를 넘나드는 난관들을 반복적으로 마주했습니다. 많은 거래대금을 양국에 합법적으로 신고하고 조달해야 했고, 물동량이 늘어나며 물리적인 창고 공간과 작업 공간을 해결하느라 팀원들 모두가 정말 고생했습니다. 1년 차에 비해 3년 차의 거래대금은 약 2300%, 물동량 역시 2000% 이상 증가하며 내부는 매일이 전쟁이었지만, 고객에게 강과 같은 평화(?)를 선물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BX는 리스크를 예견하고 예방하는데 특화된 생존력을 학습하는 귀한 시간을 보내왔고, 이러한 습관은 고객의 무역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외국인과 해외 법인에 대한 제한 사항이 많아 수많은 외국인 사업자들이 그것을 극복하려 하지 않거나(할 이유가 없거나), 극복할 수 없어서 개인 계좌나 제3자의 명의를 거래 계좌로 사용하는 경우가 너무나 흔합니다. 이미 거래에 사용되는 회사가 시스템에 온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다 보니 수출입 신고를 올바르게 하지 않기도 합니다. 결국 정부의 규제를 피하기 위한 나름의 생존 전략들이 현재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법적인 문제와 리스크가 아주 많은 상황입니다. BX가 초기에 가장 우선해서 해결하려고 했던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7. BX는 앞으로 어떤 회사가 될까요?

IT 회사가 될 겁니다. 빠른 시일 내로 고객이 무역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데이터에 기반해서 할 수 있는 AI 체계를 만들 예정입니다. 회사 내부에서도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의 무역 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들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BX의 시스템과 인프라를 통해서 무역 업무 내에서 누구나 전문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IT 기술이 다양한 기초 업무에 반영되면서, 사람의 업무는 점점 더 방향을 제시하고 큰 그림을 기획하는 디렉터의 역할 중심으로 편성되고 있습니다. 무역 구매 부서의 역사는 대단히 오래되었는데, 이제 '무역 디렉터'라는 직무가 필요한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8. 비엑스에게 꿈이 있다면..?

BX의 시작은 오직 업계의 기업화, 투명화 그리고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당시 그래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고 현재의 생각도 변함없습니다. 여전히 많은 회사가 마땅히 공유해야 할 정보를 공유하지 않거나, 중한 양국 간 정보 불투명에 숨어 소리 없이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의 관행에 대해서 고객들도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그것이 불공정하다는 의견도 있고, 구매 가능한 가격이라면 중국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든 관여할 생각이 없다는 의견도 있죠.



정답은 없고 고객의 의견이 중요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러한 운영 방식은 고객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없다는 것이죠. 고객의 알 권리가 보장되고, 모두가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는 건강한 무역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많이 변했습니다. 이제는 사기업이 구성원들 개인의 삶까지 돌보아야 하고, 우리가 속한 사회가 더 나은 곳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것을 세상에 공헌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BX가 충분한 규모로 성장해서 업계와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목적이 선하다면 그 과정도 선해야 합니다.




EDITOR : PATR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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