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공급망, 납기일을 확인하는 최적의 방법

안녕하세요. BX입니다. 중국은 한국과 다르게 국경절, 춘절처럼 휴무일이 7일을 초과하는 휴일이 존재합니다. 법정 공휴일은 5~7일로 설정되지만, 많은 사업장에서 그 이상을 연달아 휴무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장의 경우 10~30일, 해운 업체는 약 20일을 쉬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산업 카테고리별로 휴무일을 어느 정도 가깝게 통일하기 때문에 일부 직원이 또는 일부 회사가 초과 근무를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가동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각 공급처는 연휴가 끝나더라도 연휴 전, 연휴 기간 동안 몰린 주문을 순서대로 작업하느라 평시의 출고 일정으로 회복하는 데에 꽤나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습니다. 밀린 주문서를 해결하는데 최대 30~45일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되는 중국의 긴 연휴 일정을 대비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하게 긴 시간 동안 재고 확보를 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생산자 유형

A. 선 주문 후 생산 주문서와 선금을 받은 후에 생산 일정에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흔히 '줄 세운다'라고 표현하는 이 방식은, 일 년 내내 쉬지 않고 공장 설비가 돌아가는 공급처 중에서 의도적으로 재고 생성을 방지하고자 생산 설비를 제한하고 계속해서 공급 수준을 수요 수준 이하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많은 생산자가 보편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생산자에게 유리한 운영 방식이지만, 주문 제작에 적극 대응할 수 있다는장점이 있습니다. B. 재고 출고 주문 후 당일, 익일에 상품 출고가 가능하도록 계속해서 재고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광저우의 패션 카테고리에서 흔히 나타나는 운영 방식입니다. 단일 제품을 수만 ~ 수 십만 개의 재고 수준을 계속해서 유지하며, 셀 수 없이 많은 유통상에게 재고를 분배하는 것을 주요 판매 채널로 삼고 있는 마케팅 방식에서 흔히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매자는 생산자와 직접 소통이 어렵고, 생산자는 우수한 생산 실력 외에 그렇다 할 대고객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사소한 원산지 표기 조건도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산더미처럼 쌓아놓은 재고들을 무작위로 출고시키기 때문에 품질 관리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납기일 확인하기

B 유형의 판매자는 다음 재고 보충 일을 확인함으로써 간단히 납기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성상 대량의 재고를 수시로 보충해야 하기때문에, 재고 보충 일이 크게 변하지 않고 구매자 발주 수량과 무관하게 일정한 납기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최상단의 공급 공장이 임의로 원자재나 부품을 변경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그것에 민감한 제품이라면 새로 보충되는 재고와 기존 제품에 차이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A 유형의 생산자에게 납기일을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 정보는 '발주 수량'입니다. 생산자는 주문받지 않은 물량을 생산 일정에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자가 한 달에 몇 번 생산하든 얼마나 생산하든 그것은 그저 생산 규모를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될 뿐입니다. 매주 제품이 생산되는 공장일지라도 나의 주문서가 2달 뒤 생산 일정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과 발주 예정 수량을 공급처에 공유하고 납기일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의미 있는 납기일 확인 방법입니다. 평시에 발주 예정 수량으로 확인하는 납기일은 예정 일자로만 참고해야 하며, 정확한 납기일은 주문서를 제출하고 공장 일정에 따라 정확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연휴 대비하기

연휴 시작 30일 전에 발주하는 것은 언제나 안전한 발주 시기입니다. 연휴 30~40일 전부터 판매자와 연휴 전 발주 시기에 대해 소통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역시나 '발주 수량'을 기준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BX 의 지난 3년간 6번의 중국 연휴 기간 주문서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안전 발주 일은 연휴 30일 전, 마지막 발주 일은 연휴 21일 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정은 주문 후 긴급하게 옵션, 수량이 변경되거나, 물류 과정에서 이상이 생긴다든지 교역 간에 흔히 발생하는 변수들을 감안한 것입니다. 반면 극한의 조건으로 확인한 일정은 연휴 시작 5일 전에 접수한 주문서를 정상적으로 수령하는 것이었습니다. 판매자가 재고를 확보하고 있었고, 거래 간 아무런 변수가 없었고 해운 일정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졌을 때 가능했던 사례입니다. B 유형의 판매자는 역시나 연휴 전후의 생산 일정을 확인하고, 판매자의 경험을 토대로 안전한 발주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