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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없는 제품을 찾는 가장 간단한 방법

안녕하세요. BX입니다.



내용요약

상황

중국 공급망의 온라인 진입이 가속화됨에 따라 많은 정보가 투명해지고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에게 공급망의 온라인화는 분명한 득과 실이 존재합니다.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고, 더 빨리 더 많은 판매자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거래 조건이 과거와 비교해 훨씬 투명해진 점들은 온라인화의 대표적인 이점으로 손꼽을 수 있지만, 자국에서의 경쟁 심화는 사업 전개에 더 많은 리스크를 발생시키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니즈

내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경쟁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더 나은 신제품 소싱 능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합니다.



해결

중국은 세계 각국으로부터 다양한 주문 제작 오더를 받고 있으며, 이렇게 탄생한 새로운 상품은 내륙에 빠른 속도로 유통, 확산됩니다. 현지의 유행에 다가가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상품 소싱에 중요한 힌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유행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小红书(소홍슈)

"당신의 생활 지침서"라는 슬로건을 가진 소홍슈의 소개에 따르면, 소홍슈는 젊은 사람들이 삶의 방식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소홍슈에서는 진실, 더 나은, 다양한 세상을 발견할 수 있고, 유행하는 생활 방식을 찾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소홍슈의 외형적인 모습은 간소화된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섞은 듯합니다. 생활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메인이고 다양한 리뷰어가 존재합니다. 유행을 따라가는 양질의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생활 정보를 공유하던 단순한 운영 모델을 넘어서서 전자 상거래나 브랜드의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소홍슈의 평가

2021년, 5억 달러의 융자를 완성한 후 기업 가치 200억 달러로 평가.

2022년, 기준으로 DAU[1] 1억/MAU[2] 2.6억/1일 평균 검색 횟수 3억 회 도달.

LOREAL의 CEO는 "우리는 소홍슈에서, 직접적으로 진실한 소비자의 소리를 경청할 수 있다."라고 말함.


[1] DAU는 Daily Active Users 로 24시간 동안 앱 또는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순 유저 수를 의미합니다.

[2] MAU는 Monthly Active Users 로 특정 30일 동안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순 유저 수를 의미합니다.



微博(웨이보)

"언제 어디서나 신선한 사건을 발견하다."라는 슬로건을 가진 웨이보는 중국 소식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의 다채로운 소식을 감상하게 해주고 모든 사건의 배후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해주는 플랫폼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고, 그것을 전 세계로 배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웨이보는 네이버 홈과 커뮤니티의 성질이 적절하게 섞인 사이트입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가 노출되고, 어떠한 유행 또는 사건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웨이보의 평가

2021년, [아시아 브랜드 500] 에서 136위에 선정.

2022년, 포브스 선정 [2022년 중국 데이터 경제 100] 에서 64위에 선정.



抖音、快手(틱톡, 콰이쇼우)

"모든 사람이 더 큰 세상을 볼 수 있게 그리고 연결되게"라는 슬로건을 가진 도우인(틱톡)은 표현, 소통, 기록, 창조를 독려하고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더욱 풍부하게, 현실 세계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콰이쇼우 는 2011년에 출시된 짧은 영상 플랫폼의 1세대 기업입니다. 다양한 변화를 통해 현재는 틱톡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틱톡의 평가

2021년, 월스트리트 저널 발표, 전 세계 웹사이트 방문자 수 1위.

2022년, MAU 16억 명 달성.

2023년, 유니콘 기업 중에서 기업 가치 1위 유지.



신제품 소싱

일반적으로 중소규모 사업장의 대표는 신제품 소싱을 가족이나 임원이 아닌 직원에게 맡길 수 없다고 여기고 직접 진행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창업 초기 대표가 모든 일을 직접 했던 업무 환경이 관성적으로 이어져온 것으로 초기 소싱 습관을 유지하며 브랜드의 철학과 이미지와 일치하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소싱할 수 있는 가장 대가 지불이 낮은 하나의 방식입니다. 이 업무 방식에는 두 가지 한계가 존재합니다.


첫째, 대표의 업무는 언제나 '완료' 되는 시점이 없고 산발적으로 끝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며 신제품을 소싱합니다. 예를 들면 신제품 소싱 업무의 성과는 수개월이 지나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당장 해결해야 하는 우선순위들에 의해 후순위로 밀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회사의 중단기 매출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고, 뒤늦게 수습할 때에는 더 많은 지출을 감내해야만 합니다. 신제품을 발굴하는 업무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가볍게 작업하면서도 그 데이터가 쌓일 수 있도록 업무 방식을 변해야 합니다.



둘째, 기존의 신제품을 소싱하는 업무 프로세스는 플랫폼 알고리즘의 한계에 의해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획득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제품 소싱은 1688, 타오바오, 네이버 쇼핑 등의 쇼핑 플랫폼의 데이터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쇼핑 플랫폼의 상품 노출 알고리즘은 소비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구매 확률이 높은 관심사를 추적하는 방식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트렌드의 중심으로 진입해야 하고, 앞서 소개된 3개의 플랫폼은 트렌드를 이해하기 가장 좋은 도구입니다.



3개의 플랫폼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의 동향을 꾸준히 팔로우업할 수 있습니다. 위 플랫폼들은 모두 게시글 보관 기능이 지원되므로 인사이트가 되는 정보를 계정 내에 우선 보관해두고, 시간이 지나서 필요한 시점에 참고하거나 팀원에게 공유한다면 새로운 제품 소싱에 조금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평하게 공개된 정보를 사용해서 경쟁해야 하는 시대에 남들보다 빠르게 유행의 흐름을 인지하는 것은 반드시 경쟁 우위를 점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까지도 새로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는 상당 부분 중국에서 실현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배포되는 정보들에 접근하는 것으로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회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IDEA : PANSY

RESEARCH & EDIT : PATR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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