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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8, 회원 할인 5%에 속지 않으려면


1688 사이트는 총 6단계의 회원 등급이 존재합니다. 등급별 혜택이 다르지만 최고 등급인 6등급 회원은 굉장히 많은 상품을 약 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과연 5% 할인이 진실인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최고 등급 6 레벨이란

최고 등급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월간 20만 위안(한화 약 3800만 원)을 거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월간 거래대금을 유지해야 회원 등급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 문구를 사용하여 '회원 할인 5%'를 제공하는 것을 대단한 일로 포장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진실일까요?

단 돈 1,5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6등급 혜택?

*2023.8.25 기준

현재 1688 앱에서는 99위안/년,에 회원 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 혜택과 6 레벨 회원의 혜택의 차이점이 몇 가지 있는데,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중요도가 낮은 혜택들이고 회원 할인 5%는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개인 소비를 위해 사용하는 쿠팡도 회원 혜택을 고려해서 월 4,990원의 구독료를 아낌없이 지불하는데, 사업용 계정에서 월 8.25위안(1500원)을 지불하지 않을 이유는 없겠죠. 유료 회원 가격 정책이 2023년에 변경되었고, 2022년 말까지는 누적 거래 2000위안(40만 원) 달성 시 회원 비용을 전액 반환해 주기도 했습니다. 누구나 1688 아이디가 있다면 가입할 수 있는 회원 혜택이지만, 회원 가입과 아이디 유지 등 운영 안정성을 위해 현지인의 명의로 가입된 아이디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대단한 혜택을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한다면 그 또한 올바른 설명이 될 수는 없습니다. 관련 업계에 종사한다면 마땅히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고, 단순히 정보 불균형에 기대어 전혀 전문적이지 않은 서비스를 아주 획득하기 어려운 혜택처럼 포장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기분 좋게 해석하긴 어렵습니다. 언어와 시장을 모른다는 이유만으로, 중국 국민 누구나 1500원에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주는 것이 칭찬받을 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말 5% 할인이 될까?

사이트 할인 5%는 플랫폼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판매자 선택입니다. 즉, 해당 혜택에 참여할지 여부는 판매자의 권한이고 모든 판매자로부터 5%의 할인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플랫폼 혜택에 참여해야 플랫폼과 상생할 수 있으니 상점 운영에 적극적이고 성장을 기대하는 대부분의 상점이 5% 할인에 참여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코백' 검색 시 노출되는 최상위 8개 제품입니다. 총 6개 제품은 회원 할인에 참여하고 있고(참여시 PLUS 또는 L6 표시) 2개 제품은 참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고 등급과 유료 회원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면, 최고 등급 표시인 L6이 아닌 유료 회원 PLUS로 노출된다는 것부터 등급보다 유료 회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1] [1] 심지어 해당 계정은 자사의 중국 절강성 전체 상위 3위에 해당되는 슈퍼바이어 계정입니다. 절강성 3위 계정이지만 99위안 회원카드의 PLUS 표시가 등급 표시 대신 노출됩니다.


대량 구매는 5% 할인과 관련이 없다?

사이트 할인 5%는 상품 가격을 확인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주문서를 제출하는 과정까지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계산되는 값입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출된 주문서의 단가를 판매자가 수정한다면 사이트 할인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무효' 처리되는 것이죠. 조금 더 간단히 설명하자면, 누구나 상품의 발주량을 늘릴 때 판매자에게 단가를 협의합니다. 그때 판매자가 단가를 더 낮춰주기로 했다면 구매자가 주문서를 제출한 후에 판매자가 수동으로 단가를 수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단가를 1위안이라도 수정한다면 사이트 할인은 중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할인 5% 보다 할인 폭이 더 클 때 단가 협의가 체결될 것이고, 사이트 할인은 판매자가 부담하는 비용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면 판매자와 단가 협의에 성공했다면 사이트 할인보다 더 많은 할인을 받았다는 의미이고 그렇다면 회원혜택은 이 과정에서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발주량이 많은 구매자에게 더 낮은 단가를 제공하는 단순한 시장의 원리를 이해해 보면 사이트 할인 5%가 대량 구매에 별다른 영향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5% 할인 역시 판매자 부담이니깐요.[2] [2] 할인 비용은 판매자가 부담하지만, 이 혜택에 참여함으로써 플랫폼은 더 많은 기회와 상단 노출 등의 마케팅 측면의 보상을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도움 될까?

대표적으로 판매자와 별도의 소통이 필요 없고 기성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고객입니다. 주로 해외 직구 사업에 해당됩니다. 최초에 샘플을 확인하거나 판매자와 소통으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한 뒤 기성품을 소량으로 반복 구매한다면 매번 단가 협의할 것 없이 사이트 할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니 굉장히 간편하고 합리적입니다. 또, 회사의 규모가 아무리 크더라도 신제품 출시를 위해서 끊임없이 샘플을 주문하게 됩니다. 협력 공급처라면 샘플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겠고요. 처음 샘플을 구매하는 공급처라면 굳이 따로 연락하지 않더라도 소량을 사이트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으니 인건비 절약에 도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건비 절감에 대해서 짧게 내용을 이어가자면,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고 더 나은 거래 조건을 획득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전문성과 인건비 지출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원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또 상품과 공급처 수가 늘어나며 관리해야 하는 DB(데이터 베이스)를 생각하면 그 이상의 지출을 예상해야 하죠. 그러니 단순히 사이트 할인 5% 제공 여부만 확인하는 것보다,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또 각종 서비스 이용료는 어떠한지 차근차근 검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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