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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산 공장이 유통 업자를 이기지 못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BX입니다.


원문 [2024.3.5, 粤享全球,工厂做外贸,为什么做不过贸易公司?] 번역과 BX 의 주관이 포함된 포스팅입니다.



내용 요약

상황

중국 공급망의 글로벌화와 함께 무역 거래는 기업과 공장에게 이미 주요한 발전 방향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많은 중국 공장이 무역 산업에 진입하면서 유통 회사(이하 '무역 회사)를 넘어서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곤 합니다. 한국 셀러들은 가능한 한 공장과의 직거래를 희망하며 온라인 소싱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판매자의 속성을 확인하고 있지만, 공장을 찾기 어렵거나 공장을 만난 후에도 업무가 매끄럽지 않은 경험을 한 사례가 많습니다.



공장과 무역 회사의 차이

공장은 생산자로서 제품 생산 원가를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으며, 상품의 품질과 디테일에 대한 과제를 생산 과정에서부터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무역 회사는 국제 무역에 대한 규정과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고, 시장의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별도의 영업팀은 끊임없이 시장을 확장하고, 회사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다수의 생산자와 거래하다 보니 풍부한 경험을 통해서 고객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장과 무역회사의 강점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공장이 무역 회사를 적으로 두지 않는 이유

중국과 무역 거래를 하다 보면, 공장 보다 무역 회사와 거래할 때 더 나은 거래 조건이 더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 공장이 무조건 주문서를 직접 처리하지 않고, 협력하는 무역 회사에 주문서를 인계하는 일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공장은 제품 생산에 몰두하다 보니 쉽게 시장의 트렌드를 놓치게 됩니다. 시장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할 시간도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동시에 별도의 영업 조직을 꾸리지 못하기 때문에 공장의 인지도를 높이기 어렵고 이와 같은 맥락으로 전문적인 CS 팀을 꾸리지 못한다면 서비스 품질에서도 무역 회사를 넘어서기 힘듭니다. 고객의 니즈는 복잡하고 다양한데 반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생산 시설만으로 그것을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고객은 쉽게 이탈하게 됩니다.



이런 한계점들을 극복하지 못한 공장은 다수의 무역 회사와 협력 관계를 맺으며 상생하게 된 것입니다. 무역 회사는 당연 다수의 공장과 협력하며 고객의 수요에 맞춰 적절한 제품을 공급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공장을 찾기 힘든 이유

공장은 수많은 한계를 극복하고서야 온라인 플랫폼에서 생존할 수 있는데 극복해야 할 업무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명확한 마케팅과 브랜드 계획

  • 학습 정책과 방향

  • 해외 국가에서의 상표 등록

  • 해외 고객에 대한 수요 이해

  • 구글, 페이스북 등 새로운 매체들에 대한 이해

  • 해외 박람회 참가

  • 창의적인 상품과 상품 개발

  • 완전한 관리 시스템 구축

  • 전문적인 인재 관리


위 업무들은 무역 회사들의 기본 업무이지만, 공장은 기존 생산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면서 동시에 새로운 업무들을 완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굉장한 진입 장벽이 발생합니다. 무역 업무의 높은 난이도에 여전히 수많은 공장들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있으며, 시작부터 전문가로 무역 업무를 기획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고, 비전문가들로 무역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결국 최종 제품 원가가 높아지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이처럼 공장의 규모나 생산 수준과 무관하게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완전히 별도의 사업 능력이기 때문에, 바이어가 온라인에서 쉽사리 원하는 공장을 찾을 수 없는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1688의 주 수입원이 공장으로부터 받는 수수료[1]인 만큼 현재도 적극적으로 양질의 공장을 유치하고 있고, 시대에 흐름에 따라 온라인 사업에 관심 없던 공장들도 마음의 문을 열고 있는 상황입니다. 플랫폼들의 도움을 받아 더 많은 좋은 공장들은 계속해서 온라인으로 진입할 예정입니다.



[1] 1688의 주 수입원은 의외로 공장들로 받은 수수료인데, 흔히 빨간 배지와 보라색 배지로 인지하고 있는 공장의 등급은 1688에게 거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획득할 수 있는 자격입니다. 1688 은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장과 거래한다면

무역 회사의 역할을 직접 또는 대행사를 통해서 소화해야 합니다. 공장은 국제 무역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식과 정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결국 바이어와의 분쟁으로 이어집니다. 바이어가 업무의 경계를 흩트리지 않고 공장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협업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면 상호 간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어의 해결 과제는 본국이 아닌 국가의 현지 사정을 깊게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무역 회사와 거래한다면

기성품을 구매한다면 무역 회사와의 거래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문 제작이 필요한 상품은 생산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데, 무역 회사는 다수의 공급망에게 2차 확인을 하고서 답변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속도나 정확도가 다소 낮을 수 있습니다. 무역 회사와거래한다면 생산 원가 절감, 주문 제작과 같은 과제보다 더 나은 서비스 품질, 트렌드, 신제품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입니다.



+ 생산과 무역을 함께 하고 있는 공장을 중국에서는 '工贸一体' (공(장) 무(역) 일체)라는 단어로 표현합니다.




EDITOR : PATR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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