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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거래, 매입자료 준비하기 (물품 대금)

안녕하세요. BX입니다. 무역 거래는 국내 거래에 비해 거래 주기가 길고, 대금의 이동 횟수가 많다 보니 지출 증빙과 매입 자료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포스팅에 앞서 모든 세무 처리는 *반드시* 담당 세무사 또는 관련 전문가와 직접 상의하고 진행해야 하며 그에 따른 모든 법적 책임은 대표자에게 있음을 명심해 주세요.



공장 직접 거래


공장에 직접 외환 송금을 하며 무역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면, 아래 서류들을 구비해야 합니다.




1. 공장 거래 계약서와 인보이스


계약서와 인보이스는 하나로 통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구매자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어야 하고, 계좌 정보 그리고 제품 종류 수량 총 금액을 잘 확인해 주세요. 각 거래 주체의 법인 도장도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2. 외환 송금증

외환 송금 시 은행에 계약서(인보이스)를 제출해야 하고, 동일한 금액으로만 송금이 가능합니다. 달러 송금 후 중국 현지에서 달러 위안 환전을 통해 수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한국에서 위안화 통장을 개설하여 위안화 직접 거래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3. 수입신고 필증

통관 비용을 납부하게 되면 수입 신고 필증과 세금계산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수입신고 필증에는 물품 대금과 관세, 부가세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4. 물품 대금의 세금 계산서

3. 수입신고 필증과 함께 세관에서 발행합니다. 따라서 물품 대금 결제 시기와 매입 자료를 획득하기까지 시간 차이가 있고 길면 2~3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실제 지출 비용과 매입 자료가 환율 차이로 반드시 일치할 수 없으므로 참고해야 합니다. 거래 당시 내용과 실제로 수입되는 수량, 품목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1] 따라서, 거래 시작부터 종료까지 발생하는 자료를 연결할 수 있도록 내부 거래 번호 등을 이용해서 트레킹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 내역은내부 코드를 활용할 수 있고, 수입 내역은 BL 단위로 명확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BL을 기준으로 자료를 정리하면 됩니다.[2] [1] 대표적으로 결제 후 옵션이 변경되거나, 납기일 문제로 상품을 분할 출고하는 경우입니다. [2] 따라서 하나의 BL에 여러 거래 내역을 연결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매대행/에이전시

1. 송금 내역 또는 외환 송금증

판매자가 수출입 권한이 없거나, 기타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에이전시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품 대금을 공장이 아닌 에이전시에게 송금하게 되고, 에이전시가 국내에 있다면 국내 송금 내역, 해외에 있다면 외환 송금증을 구비해야 합니다.

2. 수입신고 필증

직접 거래와 동일하게 수입신고 필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입신고는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업자로 진행해야 합니다. 에이전시에 송금한 거래 금액과 실제로 수입되는 수입 금액이 서로 일치해야 합니다. (환 차이를 감안할 수 있음)



3. 물품 대금의 세금계산서

직접 거래 내용과 동일합니다.



4. 수수료/이용요금 세금계산서

거래 대금 외에 지불된 수수료는 별도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내 에이전시라면 간단히 세금계산서로 매입자료를 대체할 수 있고, 해외 에이전시라면 수수료를 물품 대금과 분리하여 외환 송금한 후 자료를 정리하여 지출 증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가세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수수료는 면세로 지불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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